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모유 먹은 아이, 겨울철 호흡기질환 중증도 낮다'

평소 모유를 먹인 아이는 겨울철 'RS바이러스'(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에 감염돼 급성호흡기질환이 생겨도 중증도가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RS바이러스는 이맘때 유행하는 바이러스로 영유아에게 '모세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을 일으킨다. 특히 영아에게는 치명적인 천식·호흡부전 등 각종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안영민 을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은 대한모유수유학회와 함께 2016년 1월부터 13개월 동안 '급성 모세기관지염'으로 을지병원·한양대병원·제일병원·일산백병원에 입원한 환아(1개월~12개월) 321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진은 먼저 조사 대상자를 ▲모유 수유(63명) ▲혼합 수유(140명) ▲분유 수유(118명) 그룹으로 분류했다.
이후 RS바이러스 중증도가 높아 산소투여 치료를 받은 환아 비율을 분석해 보니 모유 수유 그룹이 1.6%(1명)로 가장 낮았고, 혼합 수유 그룹 12.9%(18명), 분유 수유 그룹 18.6%(22명)로 조사됐다.
특히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은 중증 환아 13명 중 모유 수유 그룹은 단 1명도 없었다.
또 RS바이러스 외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동반 감염률도 모유 수유 그룹(13.8%)이 혼합 수유 그룹(35.9%), 분유 수유 그룹(36.4%)보다 낮았다.
안영민 교수는 "현재까지 RS바이러스 항체를 체내에서 만들어주는 백신은 없다"며 "모유 수유가 왜 RS바이러스 합병증과 중증도를 낮추는지 장기적 예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소아과학회 제67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kms@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