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욜로의 합리적인 탕진 '욜테크' 주목'…이노션 월드와이드, 트렌드 보고서 발표

여행, 명품, 뷰티케어를 중심으로 '욜로(YOLO)'의 독특한 소비 트렌드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인생은 한번뿐"이라며 충동적인 소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와, 불필요한 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꾸준히 저축하는 '짠테크(짠돌이+재테크)'가 융합돼, 합리적인 탕진을 추구하는 이른바 '욜테크(YOL-TECH)'가 그 것이다.

이노션 월드와이드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욜로를 위한 짠테크, '욜테크' 트렌드 보고서'를 22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디지털 커맨드 센터(Digital Command Center)가 2016년 9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주요 포털사이트, 블로그 및 카페, 동호회 및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생산된 '욜로' 및 '짠테크' 관련 10만건 이상의 소셜 데이터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다.

이노션은 이러한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욜테크'가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분야로 ▲여행 ▲명품 ▲뷰티케어를 꼽았다.

이노션은 첫 번째 '여행 욜테크'로 소비자가 숙박·항공·교통·맛집 등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절약정보를 탐색해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제시했다. 숙박의 경우 "무조건 저렴한 가격의 낙후된 시설만을 선택하지 않고 합리적 가격에 프리미엄급 숙소를 탐색"하고 있으며, 그 연관어로는 '호텔(6115건)', '비교하다(3005건)', '앱(2735건)'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항공과 관련한 연관어로는 '포인트(2032건)', '환율(884건)', '마일리지(705건)'등이, 교통의 경우 '할인하다(1801건)', '대중교통(1336건)', '할인쿠폰(712건)'등의 소셜 키워드가 자주 언급됐다. 이노션 측은 "여행을 계획하는 '욜테크' 족은 숙박 및 항공권 구매에 앞서 다양한 가격비교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활용해 할인코드, 특가 혜택, 포인트 전환 기회를 수시로 확인하고 환율에 따른 비용절감을 노리는 등 합리적인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였다"며, "맛집 탐색은 해외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앱을 통해 할인 및 예약 정보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두 번째 '명품 욜테크'의 경우, 보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명품을 구매 또는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렌탈, 중고매매, 해외직구 등이 '명품 욜테크'를 실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최근 온라인뿐만 아니라 유명 백화점에서도 프리미엄 렌탈 전문샵을 론칭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많은 제품을 상황에 따라 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이젠 명품 렌탈을 '공유'의 개념으로도 받아 들이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와 함께 중고매매 역시 고품격 중고 전문샵의 등장으로 부담없이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해 렌탈과 함께 비슷한 소비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이 주목한 세 번째 '뷰티케어 욜테크' 트렌드를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비용을 절약해 보다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는 점이다. 피부관리 및 네일 등 외모 가꾸기를 위한 '욜테크' 관련 소셜 데이터 가운데 '화장품(5336건)', '절약(2360건)', '구입하다(1211건)', '아끼다(591건)' 외에도 '관리하다(1207건)', '스킨케어(845건)', '투자(676건)', '상담(640건)', '전문가(352건)' 등 개인에 최적화된 전문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