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미워도 다시한번'…'사람이좋다' 이상아, 롤러코스터 인생史[종합]

[스포츠조선닷컴 이지현 기자] 세번의 아픔을 딛고 '배우' 이상아로 다시 태어났다.

20일 방송된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는 아픔을 딛고 씩씩하고 꿋꿋하게 도전하는 배우 이상아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상아는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이고 500여 편의 CF에 출연했던 당대 최고의 하이틴 스타였다. 하지만 영원할 것만 같았던 그녀의 전성기는 26살 어린 나이에 선택한 결혼으로 멈춰버리고 말았다.

이상아는 "첫 번째 결혼은 결혼하고 4개월 살다가 별거해서 1년 만에 이혼했다"라며 "정신적인 고통과 상처, 자살시도도 해봤다. 별거하는 와중에 여러 가지 사건들이 있었다. 그때 정말 쇠꼬챙이였다. 너무 힘들어서"라고 고백했다.

이어 "두 번째 결혼은 임신하고 모든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아이를 위해서 결혼을 강행했다"라며 "채무관계에 너무 힘들어서 나 혼자 해결해야 할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아빠라는 존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아이가 아빠가 새아빠라는걸 알기 전에 결혼했다. 돌잔치 끝나고 결혼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혼에 대한 루머도 많았다. 사치가 심하다라는데 저 지금 명품 산 지도 오래됐다"라며 "당시도 내 수준이 맞게 샀다. 차를 좋아하니까 좋은거 탔지만, 명품보다 기성품 열 개 있는게 더 좋다"라며 해명했다.

이상아는 현재 엄마 박명숙, 예고에 진학했지만 사춘기를 겪고 있는 딸 윤서진 삼대가 함께 살고 있다. 같은 듯 다른 모녀 삼대의 동거는 매일 티격태격에 일촉즉발의 연속이다.

엄마와 한바탕 하고 나온 이상아는 "집에 있으면 찌그러져 있고 나오면 밝아져"라며 "혼자가 다 좋다. 나 혼자 좋다고 결혼했고, 나 혼자 싫다고 이혼했다. 식구들이랑 한 번도 상의하지 않았다. 나 혼자 다 해결했다"라며 눈물을 보였다.

세 번의 결혼과 이혼을 겪었지만 "아직도 결혼하고 싶다. 아직도 내 짝을 찾고 싶다"는 이상아.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는 바람에 계속 두 번째, 세 번째 결혼을 했다. 네 번째는 좀 어렵겠다. 쉽게 생각해선 안되는 일이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거듭된 이혼으로 이상아는 엄마로서 딸 서진에게 늘 미안한 마음뿐이다. 서진은 "엄마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 내가 안 좋아하는 엄마의 모습이 저한테 보일 때가 있다. 어쩔 수 없이 닮은 것 같다. 하지만 가끔 코드가 맞다"라며 엄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상아는 "서진이가 너무 큰 잘못을 해서 화를 냈다가 '너 아빠도 친아빠가 아니야'라고 말해버적이 있다. 그때 순간 충격을 받았던 것 같다"라며 "엄마의 인생이 싫기도 하겠지만 그런 부분에 한이 있는 것 같다"고 딸에 대한 미안함을 이야기 했다.

이상아 동생은 "어렸을 때부터 사회생활하고, 가족들을 책임지는 입장이었다. 그러다보니 힘든일을 내색하지 않고 혼자 스스로 해결하려고 했다"라며 언니에 대한 미안함과 안타까움을 이야기했다.

홈쇼핑에 7개월 째 게스트로 출연 중인 이상아는 새벽 일찍부터 나섰다. "채임감 때문에, 내 스케줄에 상관없이 나가서 열심히 뛴다"라며 "일이다. 나한테 기회였다. 그래서 놓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열심히 달린다"고 이야기했다.

이후 동네 단골 미용실을 찾았다. 최근 일일 드라마의 캐스팅 물망에 오른 그녀는 새로운 캐릭터에 맞춰 헤어스타일도 바꿔보고 밤낮으로 대본 연습에도 몰두한다. "젊고 예쁜건 안하겠다. 엄마 역할을 하겠다는 마인드다"라며 "더 올드한 역할을 더 많이 해보고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상아는 "뒤늦게 일에 대한 행복감을 느꼈다"라며 "특별히 대표작 없이 34년이 흘렀다. 그게 너무 아깝다. 앞으로 남은 시간은 쉬지 않고 일하는게 소원이다"라는 소원을 밝혔다.

olzllovel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