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유럽인 72% '각국 능력껏 난민 받아야'…할당제에 긍정적

유럽인 상당수가 난민 수용의 기준으로 기존 법규보다는 개별 국가의 현실적 역량을 주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과학전문지 '네이처 인간행동'에 실린 한 연구보고서에서 유럽 15개 국가 1만8천 명의 시민들을 상대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2%가 유럽 국가의 수용능력에 따라 난민을 배분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AFP 통신 등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수용 능력은 해당 국가의 인구 규모와 국내총생산 등의 지표를 감안한다는 의미다.
부유한 국가의 응답자일수록 난민을 배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경향성을 보였다.
이런 견해는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오는 이주자들의 관문인 터키, 그리스가 안은 부담이 과도하다는 동정론과 맞닿아 있기도 하다.
응답자의 18%는 난민이 첫 번째로 도착한 국가가 해당 난민을 책임져야 한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유럽에서는 난민이 최초 입국한 국가에서 망명 신청을 하도록 하는 더블린 조약이 운용되고 있어 때로 논란이 되고 있다.
보고서는 이번 조사의 결과와 관련, "유럽 시민들이 책임을 나누는 메커니즘의 공정성에 깊은 관심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의 난민 위기를 겪고 있는 유럽 국가들이 난민들이 기존 사회에 융합하는 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런 설문조사를 토대로 지원 정책 등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유럽인의 다수가 난민 할당 정책을 옹호하는 만큼, 이주 정책을 대담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번 조사의 대상국은 오스트리아, 체코,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이었다.


lkbin@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