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말 달리는 건 좋은데…'말도 안 되는' 탈출 사고 잇따라

"말도 안 되는 상황이다".
지난 16일 한 시민이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이러한 제목이 달린 동영상을 올렸다.
동영상에는 경기도 시흥시 방산동의 한 2차로 도로 1차로를 몸무게가 300㎏은 족히 나가 보이는 갈색 말 한 마리가 갈기를 휘날리며 달리는 모습이 담겼다.
말은 도로를 10㎞가량 달리다가 경찰과 소방당국의 도움을 받은 마주에게 신고 1시간여 만에 인근 소래산 입구에서 포획됐다.
이 과정에서 말이 놀라 날뛰면서 벤츠와 아우디 등 차량 5대의 차체 일부가 파손됐다.
마주는 과천에서부터 이 말을 싣고 이동하다가 시흥의 한 공터에 내려놓고 돌보던 중 놓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달 8일에는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310번 지방도로를 말 한 마리가 15분여 배회하기도 했다.
이 말은 직선거리로 1㎞가량 떨어진 경기도 축산진흥센터에서 관리하던 말로 축사를 탈출해 도로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21일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에서도 인근 승마장에서 사육하는 경주마 두 마리가 승마장을 탈출, 200여m 떨어진 밤나무밭에서 발견됐다.
말들은 1.5m 높이 울타리를 넘었거나 운동을 위해 열린 울타리 사이로 승마장을 빠져나와 도로를 달려 밤나무밭까지 이동했다.


이처럼 승마장 등에서 탈출한 말이 도로에 뛰어드는 소동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일부는 차량을 파손하거나 차량과 부딪히는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경기도 축산진흥센터 관계자는 "전국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말 산업에 뛰어드는 등 승마 저변이 확대되면서 나타난 일종의 부작용"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전국의 승마장 수는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마사회 자료에 따르면 전국 승마장 수는 2014년 299곳, 2015년 308곳, 지난해에는 322곳으로 집계됐다.
말 사육두수는 2014년 2만5천819마리에서 2015년 2만6천330마리, 지난해 2만7천676마리로 3년 새 1천800여 마리가 늘었다.
말을 많이 사육하는 제주도에서는 말과 차량이 부딪히는 교통사고가 꾸준히 발생, 부상자가 생기기도 했다.
지난 19일 제주도 한림오일장 인근 도로에서는 말과 김모(20)씨 부부가 탄 승용차가 충돌해 부부와 딸 등 3명이 다쳤다.
승마 저변 확대에 편승한 미신고 승마장은 이러한 말 탈출 소동 및 사고 우려를 키우고 있다.
승마장은 말산업 육성법에 의한 농어촌형 승마시설과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체육시설로 나뉜다.
말산업 육성법에 의해 최근 늘고 있는 농어촌형 승마시설은 면적과 말 두수, 울타리를 비롯한 시설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내용의 신고제로운영된다.


그러나 경기도의 한 지자체는 신고된 승마장이 2곳인데도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미신고 승마장까지 포함한 6곳을 관내 승마장으로 소개하고 있다.
미신고 승마장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미신고 승마장이 버젓이 운영되고 있고 이에 대한 단속 등 지자체의 제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말산업특구로 지정된 한 지자체 관계자는 "미신고 승마장은 시설 등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등 신고를 하지 않고 운영하는 이유가 있을 텐데말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신고 승마장보다는 아무래도 크다"며 "말 탈출 사고 등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미연에 방지해야 올바른 말산업 육성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zorba@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