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서프라이즈’ 원조 한류 스타 김시스터즈…“엘비스가 데이트 신청”

원조 한류 스타인 그룹 김시스터즈의 탄생 스토리가 전해졌다

26일 방송된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에서는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김시스터즈의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1960년대 최정상급 스타들인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스, 롤링스톤스 등이 출연하는 미국의 '에드 설리번 쇼'에서 뜻밖에 가수가 등장했다. 그들은 놀랍게도 한국 그룹 김시스터즈였다.

김시스터즈는 '목포의 눈물' '목포는 항구다'를 부른 국민가수 이난영이 만든 그룹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걸그룹 저고리 시스터즈의 멤버였던 이난영은 기타리스트 김해송과 결혼해 슬하에 7남매를 뒀다. 하지만 김해송이 6·25 전쟁으로 납북되면서 이난영은 7남매를 홀로 책임지게 됐다.

생계가 힘들어지자 이난영은 오빠이자 작곡가 이봉룡의 제안으로 그룹을 만들기로 했다. 그렇게 이난영의 딸인 김숙자와 애자, 이봉룡의 딸 김민자(개명전 이민자)가 멤버인 그룹 김시스터즈가 탄생됐다.

1953년 미군 부대에서 김시스터즈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같은 해 수도극장에서 정식 데뷔해 영화 '청춘쌍곡선'에 출연하며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얻게 된다. 1958년 미국의 공연기획자 톰 볼이 직접 한국에 찾아와 김시스터즈의 노래 실력을 본 후 미국으로 함께 가자고 제안했다.

김시스터즈는 미국에 진출했지만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다. 주방 세제로 머리를 감다가 병원에 실려 가기도 했고, 한식이 그리워 황달에 걸리기까지 했다. 그러나 김시스터즈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당시 서양인에게는 신비로웠던 동양인이 팝송을 부르는 모습에 미국인들이 빠져들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김시스터즈는 1960년 '찰리브라운'으로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차트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뤄냈다.

승승장구하는 김시스터즈 뒤에는 이난영의 공이 컸다. 이난영은 미국 진출을 앞둔 김시스터즈에게 노래와 악기를 연습시켰다. 10개가 넘는 악기를 다루는 김시스터즈는 매번 공연 때마다 다른 악기로 연주 실력을 뽐내 현지인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또 '절대 연애하면 안 된다'는 이난영의 지시 때문에 이성과 만나는 자리에서는 늘 셋이 함께 다니는 등 철저히 자기관리에 힘을 썼다. 특히 김시스터즈 멤버 숙자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만남도 거절했다고 전해졌다.

이난영이 사망한 뒤 김시스터즈는 남자 형제들과 6인조를 이뤄 활동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1987년 김애자는 암투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김숙자는 라스베이거스에 거주, 김민자는 헝가리에서 남편과 함께 현역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김시스터즈의 이야기는 다큐멘터리로도 만들어졌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