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특검, 이영선 내일 소환…'세월호 7시간' 봉인 풀리나

청와대 '비선진료' 의혹에 연루된 이영선(38) 청와대 행정관이 24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전격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특검은 24일 오전 10시 이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한다고 23일 밝혔다. 의료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이다.
특검은 이 행정관이 여러 차례 소환 요구에 불응하자 전날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자진 출석을 압박해왔다.
이 행정관은 특검이 이날 오후 언론 브리핑에서 체포영장 발부 사실을 공개하자 자발적 출석 의사를 전달했다고 한다.
이 행정관은 2013년 5월 전후로 정호성(48·구속기소) 전 대통령 부속비서관에게 '주사 아줌마 들어가십니다', '기(氣)치료 아줌마 들어가십니다'라는 문자를 여러 건 보낸 사실이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단골 성형외과 병원 원장인 김영재(55)씨를 청와대 경내로 안내인 인물도 이 행정관으로 알려져있다. 비선진료 의혹의 전후 사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무면허 의료행위자가 청와대를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방조할 경우 의료법 위반 혐의의 공범으로 처벌이 가능하다는 게 특검 판단이다.
특검 관계자는 이 행정관에 대해 "비선진료 의혹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반드시 조사가 필요한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이 행정관은 작년 12월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무단 불출석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한)도 있다. 그는 당시 동행명령까지 내려졌으나 끝내 청문회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의 570여차례 차명 휴대전화(대포폰) 통화 의혹을 규명하는데 있어서도 이 행정관은 중요한 인물로 꼽힌다.
그가 군대 후임이 운영하는 휴대전화 대리점에서 문제의 대포폰을 개설해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있기 때문이다.
차명폰 통화 의혹은 박 대통령과 최씨의 공모 관계를 뒷받침할 핵심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 진술이 주목된다.
특검은 이 행정관을 상대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그는 지난달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나와 "참사 당일 오전 10시께 TV를 통해 세월호 사고 뉴스를 접하고서 청와대 관저로 올라가 대기했다"고 증언했다. 당시 관저에 머물던 박 대통령 옆을 지켰던 셈이다.
특검은 이 행정관이 장기간 관저를 드나드는 인물과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소상히 기억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세월호 7시간'의 비밀을 풀어줄 '열쇠'로 기대하고 있다.
이달 28일 활동이 종료되는 특검은 이 행정관을 조사한 뒤 곧바로 재판에 넘기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자진 출석한 만큼 체포영장 집행으로 신병을 확보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 행정관은 서울 강남의 한 의상실에서 최씨와 함께 있는 장면이 포착돼 그 존재가 알려졌다. 옷으로 휴대전화를 닦아 최씨에게 건네는 장면도 잡혀 사실상 최씨의 수행비서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심도 낳았다. 그가 최씨를 차량에 태워 청와대에 드나들게 했다는 진술도 최근 법정에서 나온 바 있다.
lucho@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