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日아베정권 각료·의원 잇단 구설…말실수에 불륜의혹까지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각료와 의원들이 잇따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전 경제재생담당상이 지난달 불법 정치자금 스캔들로 물러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베 총리에게 부담만 더 주는 양상이다.
우선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오키나와·북방영토 담당상은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북방영토(쿠릴 4개섬)의 한 섬인 '하보마이(齒舞)제도'의 이름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그는 이 부분에서 "하보…. 뭐지"라면서 얼버무렸고, 당황한 비서관이 작은 소리로 '하보마이'라고 알려주는 상황이 연출됐다.
사마리지 담당상은 북방영토 반환과 관련한 업무를 관장하는 각료여서 일본 언론은 '어이없다'는 반응이었다.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환경상은 지난 7일 나가노(長野)현 마쓰모토(松本)시에서 강연을 하면서 도쿄전력 제1원전 사고 후 정부가 정한 오염제거 장기목표인 '1 미리㏜(시벨트) 이하'에 대해 "어떤 과학적 근거도 없이 당시 환경상이 정했다"고 발언했다.
마루카와 환경상은 이 발언이 문제가 되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지만, 야당 의원들은 "발언이 사실이라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공세를 퍼부었다.
그러자 마루카와 환경상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와키 미스히데(岩城光英) 법무상도 지난 8일과 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오가타 린타로(緖方林太郞)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을 못하고 쩔쩔매는 모습을 보였다.
환태평양경제공동체협정(TPP)과 관련해 외국 기업과의 소송에서 국제 중재재판소와 국내 재판소 판결효력의 우선순위에 대한 오가타 의원의 질문에 이와키 법무상의 답변은 오락가락했다.
방송·통신업계를 관장하는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총무상은 지난 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방송법 위반을 반복하는 방송국에 전파정지명령을 내릴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장래에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혀 야당 의원들을 반발을 부르는 등 논란을 일으켰다.
말이나 행실로 인한 구설은 각료뿐이 아니다.



집권 자민당 소속으로 역시 의원인 아내를 위해 '아빠 육아휴직'을 내겠다고 했던 미야자키 겐스케(宮崎謙介·35) 중의원이 아내의 출산 직전에 바람을 피운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권에 대한 비판여론에 불을 지폈다.
미야자키는 지난달 30일부터 31일 사이에 자신의 선거구가 있는 교토(京都) 시내의 아파트에서 30대 여자 탤런트와 숙박했다고 10일 발매된 주간문춘이 보도했다.
이 소식은 방송 뉴스를 통해서도 상세히 전달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바람을 피우려고 육아휴직을 내려 한 것이냐"는 등의 비난 댓글이 쇄도했다.
choinal@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