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청룡② D-13] 여배우 기근시대는 옛말, 여배우 맹활약 충무로 접수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한국 영화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올해로 서른여섯번째를 맞았다. '청룡영화상'은 1963년 처음 개최된 이래 한국영화 산업의 찬란한 발전에 기여하며 가장 신뢰받는 대한민국 최고의 영화상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도 한국 영화계는 '국제시장' '암살' '베테랑' 등 1000만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영화의 저력을 보여준 한 해가 됐다. 그만큼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작품들이 대거 등장해 올해 시상식은 그 어느 해보다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때문에 청룡영화상 시상식을 앞두고 올해 한국 영화를 결산하는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청룡① D-16] 국제시장-암살-베테랑, 트리플 1000만시대

▶[청룡② D-14] 여배우 기근시대는 옛말, 여배우 맹활약 충무로 접수

한 때 '여배우 기근'이라는 말이 당연시 되던 때도 있었다. 남성 중심 영화들이 대거 흥행에 성공하면서 투자 역시 남성 영화들에 몰리게 됐고 그만큼 여배우들이 설 영화들이 많이 사라졌다는 의미였다. 하지만 적어도 올해만큼은 이런 말이 무색하게 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여배우들이 대거 작품을 선보이며 작품성과 대중성, 두마리 토끼를 잡아냈고 조연 신인 배우들 역시 맹활약을 펼쳤기 때문이다.

전지현은 이정재 하정우 조진웅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모두 출연한 '암살'에서 원톱 역할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주목받을만 하다. '별에서온 그대'를 통해 전지현 특유의 연기를 과시했다면 '암살'에서도 '나도 이런 연기를 할 수 있다'는 듯 독립군 저격수 안옥윤 역을 멋드러지게 소화해내 평단의 찬사까지 받았다.

칸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거듭난 우리 배우 전도연은 '무뢰한'이라는 작품으로 관객을 맞이했다. 전도연은 '무뢰한'에서 밑바닥 인생에서도 사랑을 놓지 않으려고 하는 여자 김혜경을 연기하며 '역시 전도연'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는 대사 몸짓 뿐만 아니라 그 표정과 미세한 떨림 하나까지도 디테일하게 표현해내며 자칫 심심한 영화가 될 수도 있었던 '무뢰한'을 웰메이드 작품으로 만들었다.

한효주는 '쎄시봉'에 이어 '뷰티인사이드'까지 특유의 여성스러운 연기력으로 남자들의 로망으로 떠올랐다. 특히 '뷰티인사이드'에서는 상대 배우가 100여명이 바뀌는 가운데에도 흔들리지 않고 러브라인을 예쁘게 표현해내며 멜로퀸의 자리에 섰다. 당분간 20대 여배우 중 한효주만큼 멜로영화에 어울리는 여배우는 없을 것이라는 평을 받을만큼 그의 자리는 컸다.

이정현의 등장도 새롭다. 그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꽃잎' 이후 19년 만에 다시 광기어린 여성을 표현해내 극찬을 받았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헬조선'이라는 단어로 표현되는 젊은 세대들의 허탈감을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이정현은 극단에 치달은 감정을 그만의 방식으로 그려내 영화를 득특한 작품으로 만들어냈다.

그런가 하면 또 한 명의 대표 여배우 김혜수도 '차이나타운'에서 특유의 카리스마를 과시하며 관객들을 극에 몰입시켰다. 그는 극중 차이나타운을 주름잡는 조직의 보스 '엄마'역을 맡아 김혜수만이 할 수 있는 연기를 펼쳐냈다. 그는 하얗게 센 머리와 얼굴 가득한 주근깨, 보형물로 덩치를 키운 모습으로 스크린에 등장해 본연의 카리스마에 캐릭터의 강렬함까지 더하며 올해 가장 인상적인 여성 캐릭터 중 하나로 기억됐다.

이 여배우들은 '제36회 청룡영화상'의 여우주연상 후보로 노미네이트됐다. 또 '국제시장' '미쓰와이프'의 라미란, '카트'의 문정희, '국제시장' '극비수사'의 장영남, '베테랑'의 진경, '사도'의 전혜진은 조연으로서 극을 탄탄하게 받쳐주며 여배우 전성시대를 이끌었다. '강남1970'의 김설현, '경성학원' '검은사제들'의 박소담, '봄' '간신'의 이유영, '스물'의 이유비, '마돈나'의 권소현 등은 신인이면서도 기존 배우 못지않은 연기력으로 충무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