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IS, 성 노예 확보ㆍ첩보 임무 수행 여성 전담조직 운영'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성 노예,' 첩보 공작 등의 임무를 전담하는 여성 조직을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IS의 하루 원유와 천연가스 판매 수입 역시 애초 알려진 것보다 배 이상이 많은 200만 파운드(35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새롭게 밝혀졌다.
온라인 매체 데일리비스트와 데일리메일 등 외신은 지난 5월 시리아에서 이뤄진 미군 특수부대의 전격적인 심야 기습 공격에서 생포된 IS의 여성 고위 간부 움 사야프의 말을 빌려 이런 사실을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5월 15일(현지시간) 저녁 시리아 동부 알아므르에 대한 미군 최정예 특수부대 델타포스 요원들의 습격에서 사살된 IS의 '재정 책임자' 아부사야프의 부인인 움 사야프는 지금까지 미국이 확보한 포로 가운데 정보 가치 면에서 가장 '영양가' 있는 인물이라는 평가다.
남성 위주의 IS 조직 내에서 여성으로서는 움 사야프는 단순히 아내로서 내조 차원을 벗어나 사실상 중요 참모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직접 전투를 지휘하지 않았지만, 중요한 지원 부서장으로서 한몫을 했다는 얘기다.
'여성부'(Women Networks)라는 조직의 수장으로서 움 사야프의 임무는 중요했다. 남성 조직원들을 위한 '성 노예 후보' 여성의 체포와 거래에서부터 첩보 활동에 필요한 여성 공작원 물색과 포섭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업무가 그의 몫이었다.
대상자를 확보해 관리하면서 성 노예 생활을 강요하고 정보 수집 활동 임무를 내리는 것도 역시 여성부의 중요한 일과였다.


생포 후 지금까지 이라크 내 안전가옥에서 지내면서 미국 정보기관의 심문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움 사야프는 또 남편이 점령지 내에서 생산되는 원유와 천연가스의 유통을 책임지는 석유장관이었으며, 하루 평균 수익금이 200만 파운드나 된다고 밝혔다.
움 사야프의 이런 진술은 최근 탈출에 성공한 다른 IS 여성 조직원의 그것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시리아 출신으로 움 사야프처럼 간부였던 23세의 움 아스만이라는 가명의 이 이탈자는 최근 독일 신문 빌트암존탁과의 회견에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에서 IS의 '환상'을 쫓아 합류한 젊은 여성들의 비참한 생활을 폭로했다.
터키에 도착한 유럽 출신 여성들과 접선하는 임무를 담당했다는 움 아스만은 한때 50명의 여성도 안내한 적이 있다고 토로했다. 또 일단 IS의 근거지인 시리아의 락까에 도착하면 여성들은 4주 동안 총 쏘는 법과 이슬람 경전 코란을 집중적으로 지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성 전사들은 수시로 채찍질을 당하고, 성 노예로 팔려나가고, 심지어는 피살되기도 한다. 또 피살된 여성들의 시체는 공포심을 심어주려고 몇 주 동안 그대로 공개되기도 한다고 움 아스만은 덧붙였다.
미군 고위 관계자는 "움 사야프는 IS 내의 주요 지휘관들의 신원은 물론이고 작전 정보와 통신 방식 등 온갖 귀중한 정보를 가진 인물"이라면서 "성공한 작전 뒤에는 여성이 있다는 말이 IS에도 예외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고 평가했다.
shkim@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