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휴대전화 요금할인 20% vs 단말기 지원금…어떤 게 더 쌀까?

지난 24일 휴대전화 개통 시 단말기 지원금 대신 선택할 수 있는 요금할인 비율이 12%에서 20%로 인상됐다.

소비자들은 휴대전화 개통 때 지원금과 요금할인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하는 게 유리할지 고민에 빠졌다.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하고 있는 공시 지원금을 분석해보면 통신사나 요금제와 무관하게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쪽이 금전적으로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갤럭시S6를 개통한다고 가정할 때, 통신사 가운데 가장 많은 단말기 지원금을 지원하는 KT의 경우 고객층이 가장 넓은 순51요금제로 개통시 단말기 지원금을 받을 때에는 17만원의 단말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추가할인(공시 단말기 지원금의 15% 이내)이 더해져 최대 19만5천5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에 비해 요금할인 쪽을 선택하면 2년 약정으로 계산했을 때 24만4천800원(부가세 제외)의 요금 절감 효과가 발생, 단말기 지원금을 받을 때보다 약 5만원을 더 아낄 수 있다.

그러나 요금제가 낮아질수록 단말기 지원금과 요금할인 격차가 점차 줄어들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과 몇 만원 때문에 가입 시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단말기 지원금을 포기하고, 장기간에 걸쳐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것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실제로 일선 이동통신사 대리점과 판매점에서도 이런 점 때문에 할인율이 20%로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단통법 이후로 휴대전화 구입 시 따져야할 요소가 많아졌다"며 "소비자들로서는 머리가 아프겠지만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꼼꼼히 계산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스포츠조선닷컴>

휴대전화 요금할인 20% 휴대전화 요금할인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