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NS 밴드,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진화 중

캠프모바일(공동대표 이람, 박종만)이 지인 중심의 폐쇄형 서비스인 밴드(BAND)가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확장하기 위해 4.0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27일 캠프모바일에 따르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가 관심분야의 밴드를 검색할 수 있는 '밴드찾기' 기능이 추가됐으며, 검색 가능한 공개 밴드를 만들 수 있다. 공통의 취미와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밴드를 통해 더욱 다양한 종류의 모임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의 진화는 1600만 MAU(월 실 이용자수)를 보유한 밴드의 탄탄한 사용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용자들이 지인 기반의 인맥 중심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소통하고자 하는 사용성 변화의 흐름도 자연스럽게 반영한 것이다.

캠프모바일은 올해 초, '해시태그(#)' 기능을 적용하며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의 진화를 예고한 바 있다. '해시태그'는 하나의 게시판에서도 주제나 관심사들을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는 카페서비스에서 여러 개의 게시판이 담당하는 기능을 해시태그를 활용해 하나의 게시판으로 담아낸 밴드만의 전략이다.

4.0 업데이트에서 밴드는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를 검색할 수 있는 '밴드 찾기'를 적용했다.

밴드는 또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비즈밴드'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다. '비즈밴드'는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의 참여 니즈를 반영한 것으로, 소호 사업자부터 대형 브랜드까지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비즈밴드'는 사업자별 고정 URL이 제공돼, 이용자가 쉽게 관심 기업이나 브랜드의 '비즈밴드'에 접근할 수 있다.

이람 캠프모바일 대표는 "커뮤니티 밴드로의 진화는 밴드가 지인기반 그룹형 SNS라는 명확한 서비스 정체성을 유지하며 성장했기에 가능한 변화라고 생각한다"며 "업데이트를 통해 지역, 주제, 관심사 등 밴드의 활용 영역이 한층 더 깊고 넓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