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금호산업, 매각 입찰적격자로 호반건설 등 5개사 결정

재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금호산업 지분 매각 입찰적격자가 호반건설 등 5개사로 결정됐다.

매각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금호산업 지분 매각 입찰적격자 5곳을 선정해 각 해당사에 통지했다고 2일 밝혔다. 금호산업 입찰적격자는 호반건설과 MBK파트너스, IBKS-케이스톤 컨소시엄, IMM PE, 자베즈파트너스 등이다. 호반건설을 제외한 나머지 4곳은 모두 사모펀드(재무적투자자)이다.

이번 매각 대상 지분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산업 워크아웃 과정에서 감자와 출자전환으로 보유한 지분 57.5%(약 1955만주)이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지분 30.08%)로, 금호산업을 인수하면 실질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을 가질 수 있는 구조다.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은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 지분 46%를 갖고 있고, 금호터미널(지분율 100%), 금호사옥(79.90%), 아시아나개발(100%), 아시아나IDT(100%) 등도 보유하고 있다.

단,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이 입찰 최고가격에 경영권 지분(지분율 50%+1주)을 되살 수 있는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하고 있다. 최고 입찰가격이 박 회장의 자금 동원능력을 넘어서지 않는 이상 박 회장이 금호산업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은 금호그룹 재건을 위해 금호산업을 반드시 되찾겠다는 의지를 공개했다. 시장에선 금호산업 매각 가격을 8000억∼1조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입찰적격자들을 상대로 오는 9일부터 5주 간 예비실사를 진행한 후 다음달 말 입찰제안서를 접수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확인 실사를 거치면, 6월 정도에 금호산업 매각 절차가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달 25일 금호산업 지분매각 인수의향서 접수 과정에서 신세계가 의향서를 제출했다 철회를 해 화제가 됐다. 신세계는 유통 경쟁사인 롯데그룹이 금호산업 인수에 뛰어든다는 것으로 파악하고 인수의향서를 냈다가, 롯데가 불참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철회했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