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앞으로 발생할 노안(老眼)까지, 노안라식으로 교정가능

근시 때문에 어릴 때부터 안경을 썼던 직장인 박 모씨(40·서울 강남구)는 라식수술을 받고 싶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고민 중이다. 지인에게서 들은 부작용 중 가장 걱정되는 게 '노안이 빨리 온다'는 것이다.

이처럼 라식수술이 노안을 앞당긴다는 말 때문에 시력교정술을 주저하는 사람이 실제로 적지 않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중년 이후 라식수술을 받고 먼 곳을 잘 볼 수 있게 되면, 가까운 게 잘 안 보이는 노안 증세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느껴져 라식수술이 노안을 앞당긴다는 오해가 생긴 것이다.

노안은 각막보다 안쪽에 있는 수정체의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져 굴절력이 줄면서 가깝게 있는 것이 잘 안보이게 된다. 하지만 라식수술은 각막을 레이저로 깎아 눈의 굴절력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노안과 상관이 없는 것이다.

즉 라식수술은 각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각막을 깎는다고 해서 수정체 굴절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므로 라식수술 시 노안이 빨리 온다는 것은 속설에 불과하다.

또한 최근에는 앞으로 발생할 노안에까지 대비한 레이저 노안라식이 개발되면서 노안이 발생할 젊은 노안환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노안라식에는 P-LBV, AMT, S-AMT, 씨니어, 노안 스마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개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달라진다.

우선 노안라식은 젊은 사람들이 하는 라식수술과 동일한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노안이 발생한 만큼 각막을 교정하는데, 이 때 본래 가지고 있던 근시와 난시까지 함께 교정함으로써 복합적인 굴절이상으로 고민인 환자들에게 더욱 인기가 높다.

특히 40세 이상의 젊은 노안의 경우 한참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로 원거리, 근거리 시력은 물론 모니터와의 거리에 해당하는 중간거리까지 교정돼야 만족도가 높다.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라식수술이 노안을 초래한다는 잘못된 속설로 수술을 미루는 환자들이 많다. 하지만 노안라식은 근시와 함께 저 도수의 노안까지 동시 교정이 가능하여 선명해진 시력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노안라식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며, "그 종류가 다양한 만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검사를 거친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국내 의원급 최초로 JCI 재인증을 받았으며, 1만2000건의 노안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형 4·5·6 노안교정술을 진행하고 있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아울러 카메라 노안 렌즈삽입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으며, 이종호 대표원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 유일하게 카메라 노안 렌즈삽입술 인스트럭터(Instructor) 자격을 부여 받았다고 소개했다.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