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헬스칼럼] 입학 시즌 시력교정, 전공과 진로 고려해야

대학 입학은 사회로의 첫 걸음을 준비하고 내딛는 새로운 시작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입학을 기다리는 새내기들은 남은 시간을 이용해 시력교정 수술을 통해 안경을 벗고 이미지를 변화하려고 한다.

시력교정술은 각막의 굴절률을 조정해 시력을 회복하는 수술이다. 최근 10명 중 7~8명이 선택하는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가 대표적이며, 그리고 전통적인 라식, 라섹이 있다. 근시나 난시가 심하거나 각막 조건이 맞지 않은 경우엔 눈 안에 작은 렌즈를 넣어 시력을 되찾는 'ICL 렌즈삽입수술'을 받기도 한다.

대학 입학 시즌에 시력교정 수술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자신의 눈 상태, 그리고 가급적 눈에 부담을 줄이는 간결하고 빠른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전공이나 향후 희망하는 직업을 고려, 먼 미래까지 생각해 결정하면 금상첨화다.

신체 활동량이 많은 운동 전공자나 군인 경찰, 소방 분야 등으로 진로를 희망한다면 가능한 각막 안정성이 좋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시력교정 시 각막절편을 만드는 라식보다는 각막 겉면 손상이 가장 적은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가 외부 충격에도 상대적으로 강하다.

미술이나 건축,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 계열 전공을 희망한다면 시력의 질이 중요하다. 시력교정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빛 번짐이나 눈부심, 각막혼탁의 우려가 적은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항공기 조종사나 승무원을 준비하는 경우 안구건조증과 같은 불편이 적은 선택이 좋다. 수술 시 각막 표면 손상을 최소화하면 이러한 부작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하는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는 각막 표면을 투과해 안쪽의 각막 실질층만을 선택적으로 교정한다. 각막 신경들이 최대한 보존되면 안구건조증이나 통증, 눈부심 등 불편이 줄고, 더욱이 1㎜대로 절개창을 줄이면 각막 손상도 줄어 환자에게 유리하다. 특히 1㎜ 스마일프로는 레이저 조사 시간이 기존 스마일라식에 비해 매우 짧고, 수술이 빠르고 간결해 최근 학생들의 선호가 높다.

학생들이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때는 난시 해결도 중요하다. 근시에 난시가 함께 있으면 각막 절삭량이 20~30% 늘어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각막 손상이 가장 적은 스마일라식도 -4디옵터 이상의 난시가 동반된 경우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심한 난시가 있다면 난시를 먼저 교정한 후 스마일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는 단계적 병합수술이 각막 절삭량을 최소화한다.

더불어 각막이 얇거나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 고도근시의 경우 각막을 보강하며 시력을 교정하는 엑스트라 스마일라식이 안전하다. 시력교정술로 각막이 얇아지거나 약해지면 각막확장증 같은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엑스트라(X-tra)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술은 각막의 구조를 보강해 조직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여준다.

입학 시즌의 시력교정 수술은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고 후유증 우려가 적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