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LG전자, 인공지능 시설관리로봇 운영…곤지암리조트에 적용

LG전자가 미래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는 AI(인공지능)와 로봇을 활용해 호텔과 리조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곤지암리조트에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AI 시설관리 솔루션'을 적용해 최첨단 휴양시설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AI 시설관리 솔루션은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5G, 원격제어, '사물 DID(Decentralized Identification)'(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사물에 고유 식별자를 부여해 사물의 신원을 인증하는 기술) 등 다양한 혁신기술을 담고 있다. 이 솔루션은 독자 개발한 지능형 관제 시스템과 인공지능 로봇을 연동시켜 시설관리에 필요한 정보와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실에 공유한다. 시설관리 담당자는 전달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하게 대응해 리조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인공지능 로봇은 실내외 공간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각종 시설물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응급환자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 로봇은 바퀴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어 지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AI 시설관리 솔루션은 LG CNS가 개발한 사물 DID 기술을 탑재해 인공지능 로봇이 확인하고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가 위조나 변조될 가능성을 차단했다. 시설관리 담당자는 AI 시설관리 솔루션을 보다 유연하게 제어,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LG전자는 곤지암리조트에 'AI 컨시어지(Concierge) 솔루션'을 도입했다. 고객은 숙박시설 곳곳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플로팅 디스플레이 등을 활용해 대화를 하거나 화면을 터치하면서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김병훈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는 "AI 시설관리 솔루션은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는 상황에서 호텔, 리조트 등의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고객사들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내놓은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조민정 기자 mj.c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