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방민아x심달기x한성민 주연 '최선의 삶', 최고의 제작진 '최선' 위해 뭉쳤다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휴먼 영화 '최선의 삶'(이우정 감독, 마일스톤컴퍼니 제작)이 평단의 만장일치 극찬을 얻으며 관람 욕구를 증폭시키고 있는 가운데 최고의 제작진이 뭉쳐 탄탄한 완성도에 기대감을 더한다.

제4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인 임솔아 작가의 동명 장편소설 '최선의 삶'을 원작으로 이우정 감독이 각색, 연출을 맡은 영화로 방민아, 심달기, 한성민이 열여덟 세 친구 강이, 아람, 소영으로 변신해 불안하고 예민하고 극렬했던 십 대 시절을 완벽히 소환했다. 일찌감치 각종 영화제에 초청, 상영되어 평단과 관객들에게 만장일치의 찬사를 받으며 단연, 올해의 데뷔작 탄생을 알린 가운데 영화를 위해 뭉친 최강 실력파 제작진이 탄탄한 완성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처음부터 끝까지 강이를 따라가는 핸드헬드 촬영은 '메기' '수성못' 등에 참여한 이재우 촬영감독의 고민과 노력으로 만들어졌다. 후반 작업에서는 2000년대 초반, 그 시절만의 무드를 표현하기 위해 필름 질감을 얹어 거친 느낌을 살리기도 했다.

덜어내는 과정의 연속이었던 편집은 '미쓰백' '악인전' '걷기왕' '남과 여' 등 관객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작품들을 작업한 한영규 편집기사가 활약했다. 이우정 감독은 "편집은 원작에 대한 나의 집착을 버리는 과정이었다. 고민에 빠질 때마다 후회 없는 결정을 하게 중심을 잡아 주셨고, 첫 장편에 하고 싶은 거 다 해보라며 응원하고 지지해줬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후반작업에 있어 큰 비중을 둔 믹싱은 '보건교사 안은영' '콜' '천문: 하늘에 묻는다' '사자' '판소리복서' '퍼펙트맨' 외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를 작업한 IMS studio가 담당했다. IMS studio 박용기 대표와 스탭들은 '강이'가 겪는 감정들의 변화에 맞춰 사운드로 받쳐주고 채워 넣되, 과장된 소리들은 피해 공간의 입체감과 인물의 리얼리티를 불어 넣었다.

'최선의 삶'의 정서와 의도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음악은 밴드 무키무키만만수의 멤버이자 솔로 앨범으로도 활약한 아티스트 이민휘의 작품이다. '당신의 사월' '기억의 전쟁' '버블 패밀리' '한여름의 판타지아' 등 다수의 영화음악을 선보여 온 그는 자신만의 해석과 감성으로 최선의 영화음악을 선물했다. 이우정 감독은 "영화 전반에는 사실감을 위해 음악을 절제한 편이지만 후반으로 달려가며 스며있던 음악이 고개를 들 때, 그 대단한 힘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며 궁금증을 북돋았다.

최고의 제작진이 뭉쳐 완성한 2021년, 최선의 영화 '최선의 삶'은 '최선을 다했지만 서걱거리기만 했던 삶의 어느 시기가 떠오르게 하는 영화. 그 서늘한 상기를 통해 알 수 없는 뜨거운 위로가 찾아왔다'(김보라 감독) '자기가 겪은 이야기처럼 쓴 임솔아의 소설을 자기가 본 이야기처럼 이우정은 영화로 찍었다. 이 설명하기 힘든 생생함'(정성일 영화평론가) '섬뜩하고 힘이 세다. 마치 스노볼을 흔들어 그 안을 들여다보는 듯한 감각적인 영화'(김현민 영화 저널리스트) '그때의 내게 주는 위로, 처음 세상에 휩쓸리던 학창시절의 나에게 이우정 감독의 '최선의 삶'을 보내고 싶다'(김나랑 보그 에디터) '당신은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십 대 여성들의 삶을 몰랐다'(김도훈 영화 저널리스트) '찐으로 닮은 듯한 감독과 배우가 만들어내는 진짜 그때의 그 감정들에 빠져든다'(주성철 영화 저널리스트) '경로 수정이 결코 쉽지 않은 십 대 소녀들의 감정 내비게이션'(이화정 영화 저널리스트) '십 대 시절의 정의되지 않는 그 예민함과 극렬함을 섬세하게 포착해 낸 데뷔작'(정한석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등의 평을 얻고 있다.

임솔아 작가의 동명 장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최선의 삶'은 더 나아지기 위해서 기꺼이 더 나빠졌던 소녀들의 이상했고 무서웠고 좋아했던 그 시절의 드라마를 담은 작품이다. 방민아, 심달기, 한성민 등이 출연했고 이우정 감독의 첫 연출 데뷔작이다. 오는 9월 1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