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프랜차이즈업계 체험·할인 마케팅 강화…소비자 만족도 높이기 한창

프랜차이즈 업계가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고객 체험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체험마케팅은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일환에서다. 최근엔 체험마케팅을 넘어 고객의 기호에 맞게 자신이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DIY 음식을 선보인 외식업체도 등장했다.

28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통 아이스크림 젤라또를 내세운 카페띠아모는 신규 매장 오픈과 기존 매장의 요청 등이 있을 경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젤라또 아카데미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젤라또 아카데미에서는 젤라또에 어떠한 재료가 들어가는지, 생산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본사 직원의 설명과 시범으로 진행된다. 아카데미에 참가한 소비자들이 직접 젤라또를 만들어 보고, 만든 젤라또를 가져갈 수 있다.

카페띠아모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 원료와 제조 과정을 지켜보고, 원하는 메뉴를 맛보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맛이라며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카페띠아모는 유럽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90%인 젤라또로 국내에 디저트카페 열풍을 몰고 온 브랜드다. 110년 역사의 수제 아이스크림인 젤라또는 천연과일을 원재료로 매장에서 매일 직접 만들어 신선함이 뛰어나다.

걸작떡볶이는 가맹점의 매출 증진과 브랜드의 가치 향상을 위해 공식 서포터즈인 '걸작지기'를 운영중이다. 다양한 미션을 통해 대중에게 걸작떡볶이를 알리는 '걸작 전도사' 역할이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선해야할 점을 제안하는 '걸작 감시단' 역할도 수행한다. 걸작떡볶이 관계자는 "걸작지기는 '떡볶이도 요리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분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알리미 역할을 한다"며 "점주들의 도움이 있을 때는 본사를 비롯해 걸작지기도 발벗도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가격 할인 마케팅을 내세우는 곳도 있다. 가격할인 마케팅은 할인된 가격만큼의 수익률이 낮아져 가맹점 자체적으로 진행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티바두마리치킨의 경우 가맹본부에서 프로모션 할인 금액 분담금의 70% 정도를 지원해 가맹점주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지난해부터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어플 할인 프로모션을 지원중이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중에 있다"며 "상반기 신메뉴 출시와 관련해서도 주방도구 일부를 본사에서 무상 지원하고 전단지 홍보물 비용도 70%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식 바게트(baguette)를 반으로 가르고 채소 등의 속재료를 넣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 반미(banh mi)를 선보이고 있는 콘보이는 기존 속재료에 고객이 몇가지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젊은층으로부터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베트남식 음식이지만 고수, 양파, 고추 등을 선택하게 만들어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맞췄다는게 장점이다. 매장 고객과 테이크아웃을 위해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 보이차 등 매일매일 새로운 차를 준비해 놓고 있다는 점도 색다르다. 콘보이 관계자는 "가격 대비 맛과 크기에서 기존 패스트푸드와는 큰 차이가 있다"며 "저렴한 가격으로 든든한 한끼를 해결하려는 젊은 고객들이 즐겨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