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슈퍼컴 ← '축알못'인듯.. 잉글랜드 유로 우승 예측! 그 팀엔 케인이 있어

한동훈 기자

입력 2024-06-06 15:26

more
슈퍼컴 ← '축알못'인듯.. 잉글랜드 유로 우승 예측! 그 팀엔 케인이 …
로이터연합뉴스

[스포츠조선 한동훈 기자] 슈퍼컴퓨터가 해리 케인의 '무관 기운'을 간과한 것일까. 유로 2024 우승팀으로 잉글랜드를 예측했다.



영국 언론 '미러'는 6일(한국시각) '독일에서 열리는 토너먼트에 참가하는 잉글랜드 대표팀에 좋은 소식이 있다. 슈퍼컴퓨터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잉글랜드는 올 여름 유로 대회를 통해 우승을 향한 오랜 기다림을 마침내 끝낼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미러에 따르면 통계전문업체 옵타(OPTA)는 유로 2024 우승 확률이 가장 높은 팀으로 잉글랜드를 꼽았다.

잉글랜드의 우승 확률은 19.9%로 나타났다. 2위가 프랑스(19.1%) 3위가 독일(12.4%)이었다. 4위 스페인(9.6%)부터는 우승 확률 10%를 밑돌았다. 5위가 포르투갈(9.2%) 6위 네덜란드(5.1%) 7위 이탈리아(5%)가 뒤를 이었다. 최하위는 0.1%로 계산된 조지아였다.

물론 객관적인 전력은 잉글랜드가 강력한 우승후보다. 최종엔트리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토트넘 에이스 제임스 매디슨이 예비 명단에서 탈락했을 정도다.

스트라이커 해리 케인(바이에른 뮌헨)을 비롯해 필 포든(맨체스터 시티) 콜 팔머(첼시) 부카요 사카(아스널) 등 공격진은 기량이 물이 오를대로 오른 선수들로 가득 찼다. 레알 마드리드를 챔피언스리그 우승으로 이끈 주드 벨링엄은 유로 2024 최고의 스타로 기대를 모은다.

다만 세계 최고의 프로축구 리그인 프리미어리그를 보유한 잉글랜드는 역대 국제대회에서 멤버가 항상 좋았다. 그럼에도 미스테리하게 월드컵과 유로에서는 8강을 넘기도 힘들었다. 유로 우승은 한 차례또 없고 월드컵 우승은 58년 전이 마지막이다.

이번에는 메이저대회 트로피와 '상극'인 케인의 존재감도 무시할 수 없다.

케인은 그야말로 무관의 제왕이다. 그는 명실상부 자타공인 세계 최고의 스트라이커이지만 커리어 내내 메이저대회 우승이 단 한 차례도 없다. 2018 월드컵 4강, 유로 2020 준우승, 2022 월드컵 8강에 전전했다.

클럽에서는 16년째 무관인 토트넘에서 오래 뛰었기 때문에 우승이 어려웠다고는 하지만 올해에는 바이에른 유니폼을 입고도 무관에 그쳤다. 분데스리가 11연패 행진 중이던 바이에른은 케인이 입단한 그 시즌 12년 만에 무관의 굴욕을 맛봤다.

잉글랜드는 슬로베니아 덴마크 세르비아와 C조에 편성됐다. 옵타는 잉글랜드의 조별리그 통과 확률을 70%로 봤다. 4강 진출 확률은 48.2%다. 결승 진출 확률은 31.1%다.

한동훈 기자 dhh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